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

법인 재무제표 보는 방법 및 분석 방법과 종류

by Jarvis_ryu 2024. 4. 9.

재무제표는 기업의 얼굴이다. 사람을 볼 때 얼굴을 가장 먼저 보듯이 기업을 볼 때는 이 재무제표를 먼저 보게 되고, 여기엔 기업의 최근 재무 상황, 과거 실적 등을 알 수 있다. 재무제표의 종류, 분석 등 보는 방법을 알아본다.

 

 

 

 

 

 

 

 

법인의 이해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의 차이를 아는가. 영 리라는 말이 수익성을 뜻하는 건 아니다. 영리법인이나 비영리법인 모두 수익 사업을 할 수 있다. 그러면 무슨 차이일까. 영리법인은 이익을 사원이나 주주에게 배당할 수 있지만 비영리법인은 그렇지 못하다. 비영리법인은 급여나 퇴직금으로만 가져갈 수 있을 뿐이다.

▷영리법인은 비용을 제외한 이익에 대해 법인세를 납부해야 하지만, 비영리법인은 영리 활동이 고유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법인세를 납부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수익사업을 한 부분에 대해서는 법인세를 납부한다. 

▷영리법인은 주주나 사원에게 지분을 상속할 수 있지만, 비영리법인은 국가의 소유이므로 상속할 수 없다.

 

 

 

재무제표의 종류

회계원칙에 따라 재무제표는 일반적으로 4가지로 분류된다.

① 재무상태표 : 회사의 재무상태와 자산, 부채, 자본의 크기를 알 수 있다. 또 유동성 구분 기준, 주요 계정 과목의 이해와 가지급금, 장기금융상품, 토지, 건물, 특허권, 차입금, 가수금, 자본금, 이익준비금, 미처분 이익잉여금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손익계산서 : 회사의 수익성을 파악할 수 있다. 회사의 경영 성과 및 회사의 매출규모, 경영성과(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매출이 꾸준하게 발생할지, 영업이익률이 괜찮은지를 알 수 있다. 

③ 자본변동표 : 자본 구성의 변동 내역을 알 수 있다. 배당이나 자기 주식 취득 여부 등

④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 흐름을 알 수 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 등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제표를 분석하면 현재도 과거도 알 수 있으니 미래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지 않을까. 재무제표를 통해 현재 기업의 현금 보유량, 차입금 정도, 퇴직연금 가입 여부, 사내유보금(이익잉여금) 규모, 매출 규모, 이익 규모 등 거의 기업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정확한 재무제표를 분석하려면 우선 정확하게 볼 줄 알아야 함은 당연지사.

 

<자산 계정>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현금 시재 및 당좌예금, 보통예금 등 즉시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

단기금융상품 : 만기 1년 이하의 금융상품. 현금화하기 쉬운 자산으로 배당 가능 여부 판단 가능

장기금융상품 : 만기 1년 초과 금융상품.

퇴직연금 운용자산 :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제도에 가입한 회사의 사외 예치액

(주임종) 단기 대여금 : 금전을 대여해 발생하는 채권으로 1년 이내 회수될 대여금

재고자산 : 제조업인지 유통업인지를 알 수 있으며, 재고자산 조작을 통해 분식이 일어나기도.

토지, 건물 : 회사가 영업에 사용되는 부동산

<부채 게정>

(주임종) 단기 차입금 : 은행에서 대출받은 돈이나 법인에 입금된 돈으로 1년 이내 상환의무 

유동성 장기부채 :  장기 차입금이지만 만기가 1년 안 남은 금액

장기차입금 : 만기 1년 초과 차입금으로 주로 부동산이나 정책자금

퇴직급여 충당부채 : 퇴직금의 의미

<자본 계정>

자본금 :  주주가 납입한 출자금

주식발행초과금 : 주주가 납입한 출자금 중 액면가를 초과해 납입한 금액

이익준비금 : 상법에 의해 배당시 배당금액의 1/10 이상 적립한 금액

미처분이익잉여금 :  당기순이익 누적 합계금

자기 주식 :  발행 주식을 다시 매입한 금액

 

 

 

발급 및 사이트

재무제표 정보 공개 범위는 법인 형태에 따라 다르다. 사업보고서 공시 대상 법인은 외부 감사를 받은 재무제표, 주주현황, 사업의 개요, 임직원 현황 등의 정보를 공개한다. 외부감사를 받아야 하는 법인이라면 재무제표 관련 정보를 보다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사업보고서, 감사받은 재무제표는 dart.fss.or.kr(금융감독원)에서 확인 가능하다. 일반적인 법인은 공시되지 않지만 유료로 운영하는 사이트 크레탑(cretop.com) 등을 통해 재무제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분석 

재무제표와 법인등기부등본을 분석하면 다음을 알 수 있다. 우선 재무제표에선 회사의 업종, 규모, 주주현황, 유동성 위험, 성장성, 수익성, 현금성 자산이나 단기 금융상품 보유 현황, 퇴직연금 가입 유무, 가지급금이나 가수금 유무, 장기금융상품 가입 현황, 유형자산, 이익준비금, 비상장주식 가치, 상속재산 등. 그리고 법인등기부등본에선 임원 현황, 발행주식 총수(발행할 주식 총수) 공고방법, 증자나 감자 현황, 주식양도 규정 등을 알 수 있다. 

  

 

 

 

 

마무리

재무제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그게 끝이 아니다. 재무 안정성, 수익성, 현금 보유 능력 등을 파악하여 장단기적인 회사 운영, 목표 등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하며 비상장주식가치의 상승으로 인한 세금, 미처분 이익잉여금의 증대로 인한 절세 전략, 배당의 필요성, 가지급금의 규모를 파악하여 이중으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차단해야 하는 등 회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단순히 성적표로만 보지 말고.